맴버십 마케팅(Membership Marketing)
본문 바로가기
etc./물류&유통

맴버십 마케팅(Membership Marketing)

by DHan- 2019. 11. 18.
728x90

이윤 창출을 목표로 하는 기업들은 맴버십 마케팅을 통해 '충성고객'을 늘리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시도합니다. 그 중 회원가입을 통해 자체 회원DB를 관리하여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케팅을 맴버십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맴버십은 단체의 회원으로서 개인이 가지는 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회원권'의 역할을 합니다.

쉽게 말해 포인트 제도가 맴버십 마케팅이며 근래에 마일리지 적립이 없는 맴버십은 맴버십이아닌 것으로 생각할 정도로 맴버십은 대중화 되어있습니다. 하여 당대에 맴버십 마케팅은 단순한 포인트 적립으로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기 어렵습니다. 어느 기업이든 맴버십을 운용하기 때문입니다. 배달음식계의 양대산맥인 '요기요', '배달의민족'은 치킨게임마냥 충성고객확보를 위해 할인쿠폰등을 발급합니다. 

'맴버십 기간이 종류되도 우리회사 제품을 구매할것인가?'와 같은 기업의 니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별고객들에게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안하여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야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경험(CXM)이 필요합니다. 고객은 어떤부분에서 만족을 하는지. 어떤 부분에서 불만족하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하여 우리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다른 기업의 best practice를 통해 개선해야합니다.


멤버십 마케팅 : https://www.mk.co.kr/news/it/view/2017/02/136937/

 

퀸텟시스템즈, 국내 첫 통합멤버십 솔루션 출시 - 매일경제

- 간단한 조작만으로 즉각적인 로열티/멤버십 비즈니스 전략 수행 - 국내 고객관리(CRM) 시장을 선도해온 솔루션 기업 ㈜퀸텟시스템즈가 기업의 체계적인 멤버십 관리를 위한 로열티/멤버십 비즈니스 플랫폼인 iCIGNAL Loyalty를 출시했다

www.mk.co.kr

멤버십 마케팅 : http://www.biznews.or.kr/news/article.html?no=8353

 

충성 고객 잡아라...멤버십 마케팅 ‘열풍’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외식 및 뷰티업체를 중심으로 충성 고객 확보를 위한 멤버십 마케팅 열풍이 일고 있다. 2일 유통가에 따르면 외식 및 뷰티업계가 고객 중심 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멤버십 제도 활용에 적극 나서고 있다. 멤버십 제도는 고객 관리와 다양한 혜택 제공이 수시로 가능해, 멤버십 고객들은 할인이나 스템프 적립 등의 서비스를

www.biznews.or.kr

 

728x90

'etc. > 물류&유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어] S&OP - Sales And Operation Planning  (0) 2020.10.13
[용어] RFI & RFP & RFQ  (0) 2020.10.13
고객경험관리(CXM) - 수정중  (0) 2019.11.07
공급사슬관리(SCM) - 수정중  (0) 2019.11.06
고객관계관리(CRM) - 수정중  (0) 2019.11.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