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BigData) 이해하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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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BigData) 이해하기 2

by DHan- 2019. 1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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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의 등장 배경 1


1941년 옥스퍼드사전에는 독특한 말이 명시됐습니다.

정보 폭발(information explosion)입니다.

이는 정보량을 의미하며 과거부터 존재해왔던 데이터는 IT기술이 성장함에 따라 그 정보량이 증대해왔고

정보량에 관한 연구를 통해 경제성장을 이루고자 하는 학문이 발전해왔습니다.

즉, 이미 40년대에 빅데이터의 개념이 등장한 것입니다.

2000년도 버클리 대학의 Hal R. Varian과 Pete Lyman는

‘How Much Information?’라는 책을 출판하며

처음으로 정보량에 관한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결과를 내놓았습니다.

그 내용은 1999년의 종이, 영화, CD, DVD의 정보량은 전 세계를 통틀어 1.5 엑사바이트라는 것과

이는 지구 상의 모든 남자, 여자, 아이들이 각각 250mb를 생성한 것이라는 연구결과였습니다.

이 방대한 정보량의 92%는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처음으로 정보량에 대한 포괄적인 연구가 나온 2000년의 이듬해인 2001년에는

가트너 리서치 그룹의 부사장인 더그 레이니(Doug Laney)가

‘3D Data Management: Controlling Data Volume, Velocity, and Variety’라는 연구결과를 내놓았고

이 세 가지의 조건은 빅데이터의 정의를 내리는데 기초가 됐습니다.

 

더그 레이니에 의해 빅데이터의 3가지 조건이 정의된 후에도 정보량에 관한 연구는 계속되었으며

이후 2010년 케네스 쿠키어(Kenneth Cukier)는 이코노미스트에서 ‘Data, data everywhere’라는

강연을 통하여 완결적으로 빅데이터의 정의를 내렸습니다. 그는 전 세계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의

디지털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그 양은 매우 빠르게 커져가고 있다고 말하였으며 이러한 현상은 

비즈니스부터 과학자까지 정부에서 예술까지 범위가 커진다고 하며 이를 ‘빅데이터’라고 말하였습니다.

 

빅데이터의 등장 배경 2


과거부터 존재한 정보량, 빅데이터의 개념은 근래에 정보기술 분야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빅데이터의 등장 배경은 3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데이터의 부화가 커지고 있다는 것. 다양한 분야에서 방대한 데이터가 생겨나고

다양한 형태를 형성하게 됨에 따라 쉽게 판단할 수 없는 정보를 가진 복잡한 데이터가 늘어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데이터의 부하가 커지고 있다는 것. 최근 고객관계 관리(CRM)에 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기존 상품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 관점이 변화되었고 데이터의 분석이 필요해진 것입니다.

두 번째는

하드디스크 등의 저장매체의 성능이 크게 개선되면서 비용이 낮아지고 있다는 것.

최대 용량 1.44MB의 플로피 디스크에서 12TB의 하드디스크까지 저장매체의 발전은 빠르게 나타났으며

디스크 가격이 비싸 데이터 저장이 부담이었던 과거에 비해 현재는 활용에 관한 인프라가

형성되어 데이터의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비정형 데이터를 서비스하기 위해 글로벌 기업이 솔루션을 개발하고 공개하는 것입니다.

 

빅데이터의 가치모델


미국의 정보 기술 연구 및 자문회사인 ‘가트너’ 그룹의 ‘빅데이터 가치모델: The Big Data ValueModel'


가트너 그룹은 빅데이터의 활용 목적을 여섯 개의 범주로 구분하였습니다.

본원적인 활동 측면

고객관계 관리, 제품 프로세스 개선, 디지털 제품 및 서비스, 운영 효율성, 디지털 마케팅, 위험관리 및 규정

지원적인 측면

저렴한 포괄적 분석능력, 다양한 데이터 결합능력, 비 구조화된 데이터의 저장과 처리 능력 등을 말합니다.

 


이 글은 학습 목적으로 아래와 같은 URL을 참조하여 작성했습니다.

 

BigData: http://m.etnews.com/20190207000351

 

빅데이터도 온라인 플랫폼 '진입장벽' 가능성

온라인 플랫폼 시장에서 빅데이터가 진입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기업결합 심사 때 빅데이터 독점 여부를 고려하겠다는 공정거래위원회 계획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라 관심이 집중된다. 한은...

www.etnews.com

BigData :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rryuhk&logNo=220765165490&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해외 기업의 빅데이터 분석 활용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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