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 CM 모듈의 UI는 SAP C4C와 동일하게 Fiori UX를 사용합니다.
- SAP C4C의 경우 CAS(Cloud Application Studio)라는 개발툴을 통해 프로그램 개발 및 UI개발을 진행합니다.
- SAP CM의 경우 SAP UI5(Open UI5)를 통해 UI개발을 진행합니다.
CM의 주요기능
User interface | No middleware | Pricing | Billing | Integration with core supply chain modules |
User interface - 기존의 CRM는 WebUI를 사용하여 개발되었으며, CM모듈은 UI5를 통해 개발됩니다.
No middleware - CM은 미들웨어가 불필요합니다. 이는 SAP CRM과 SAP ERP간의 데이터 교환이 매우 빠르게 수행될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Pricing - CM의 가격은 ECC에서 제공되는 가격과 동일합니다.
Billing - 청구가 간단해지며 SD(판매 및 유통)빌링을 진행할 때 저장되는 것과 유사하게 진행됩니다.
Integration with core supply chain modules - 다른모듈과의 통합이 용이합니다.
SAP S/4 HANA CM 모듈의 아키텍처(on-premise)
SAPPO(ProcessOrchestration)또는 CPI(CloudPlatformIntegration)를 미들웨어로 사용하여 다른 시스템을 통합하고, 전체 프로세스 흐름 및 SAP시스템과 외부 시스템을 통합하는 데 필요한 인터페이스 및 데이터 유형에 이르기까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모델링 및 설계하는 툴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Bo는 SAPCRM 미들웨어를 통해 SAP CRM과 SAP ECC간의 통신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이제 S/4 HANA와 SAP CM은 동일한 마스터 데이터를 사용하여 미들웨어가 더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SAP has introduced a new data modeling infrastructure known as CDS (Core Data Services) in SAP HANA which has significantly reduced the need for database join operations and the CRMD_ORDER_INDEX table.
SAP S/4 HANA Fiori 사용자 테마 설정
UI Framework & Extensibility
SAP S/4 HANA CM의 웹 UI는 3계층 아키텍처 프레임워크를 기반합니다. 비즈니스 개체의 확장은 FioriLaunchpad의 'Custom Fields and Logic Fiori app’를 통해 가능합니다.
기본 앱 타일과 사용자 및 SAP 타일이 존재하며, Fiori App을 개발하여 User Menu 형태로 추가하는 것으로 추측
SAP타일은 연결된 GUI의 각 항목을 타일로 변환하는 형태
SAP Fiori Launchpad
SAP Fiori Launchpad는 멀티 플랫폼과 디바이스를 지원하는 SAP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들을 위한 웹 기반 엔트리 포인트를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부여 받은 역할(role)에 연결되어 있는 앱 카탈로그가 제공되며 앱 카탈로그에는 사용 가능한 Fiori 앱들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사용자는 제공 받은 앱 카탈로그에서 선택적으로 SAP Fiori Launchpad 홈페이지에 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일에는 SAPUI5 기반의 Fiori 앱 뿐만 아니라 ABAP T-code, Web Dynpro ABAP/JAVA, Portal page, URL 등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5yGcKaAFphY
SAP S/4 HANA 시나리오
기본동작은 상위 Tab 클릭시 하단의 컴포넌트가 클릭한 Tab으로 이동하는 형태
팝업 등의 컴포넌트는 새로운 웹페이지가 오픈하는 형태
기본동작은 Account와 동일한 형태
상위 검색조건을 통해 검색을 진행(GO), 데이터를 조회한 후 하위 세부 조회 가능
해당영업주문을 클릭하면 GUI의 VA03 트랜잭션 화면과 동일한 구조의 컴포넌트가 오픈, GUI와 피오리의 I/F는 실시간
SAP S/4 HANA CM 시나리오
상태 : 미결,처리중,획득,손실,영업사원이 수락, 영업사원이 거부
상태 : 미결, 처리중, 획득, 손실, 고객이 중지함, 우리가 중지함, 이동됨
상태가 별도 Tab으로 지정되어 있음.
해당 영업기회에 대한 평가.
기존 SAP CRM에서 SAP S/4 HANA CM으로 마이그레이션하는 방식
SAP Press E-Bites “Introducing CRM in SAP S/4HANA”. 참조
https://www.sap-press.com/introducing-crm-in-sap-s4hana_4811/
https://www.linkedin.com/pulse/saps-news4customer-management-cm-why-better-ashok-mohanty
https://blogs.sap.com/2019/02/10/sap-s4hana-for-customer-management/
https://www.amctechnology.com/solutions/sap-cloud-for-customer-integration/
https://www.sap-press.com/introducing-crm-in-sap-s4hana_4811/
'IT > SAP S4 HANA' 카테고리의 다른 글
[SAP] CDS - Core Data Services & OData (0) | 2020.08.12 |
---|---|
[SAP] CTS - Change and Transport System & Package (0) | 2020.08.11 |
[SAP] ABAP - CALL SCREEN (0) | 2020.04.21 |
[SAP] ABAP - 기본적인 구문 ( SELECTION SCREEN & EVENT 관련 ) (0) | 2020.04.21 |
[SAP] ABAP - 기본적인 구문 ( REPORT & SCREEN 관련 ) (0) | 2020.04.21 |
댓글